평이 심하게 안 좋은 ‘망한 영화’ 가 등장하면 그걸 반드시 영화관에 가서 봐야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나 같은 사람들… 너무나도 궁금하지 않은가, 어떻길래 그렇게 욕을 먹는지!
오늘은 최근 6년 2015~2020년 기준으로 상영도중 뛰쳐나가고 싶었던 영화 5개를 골라보았다. 넷플릭스& 왓챠 에서 감상할 수 있는 영화들로만 골라왔으니, 정말 정말 궁금하다면 한 번 보시길! 물론 이게 왜 여기에? 하는 영화도 있겠지만 다양한 기준으로 망했기 때문에 넣어 보았다.
최악으로 망한 히어로 영화
판타스틱 4 (2015)
너네는 뭔 시리즈마다 이렇게 망해…?
감독: 조쉬 트랭크
국내개봉: 2015년 / 상영시간: 100분
출연: 마일즈 텔러, 케이트 마라, 마이클 B. 조던, 제이미 벨, 토비 켑벨

줄거리: 차원이동장치를 개발한 리드(마일즈 텔러)는 빅터(토비 캡벨), 수(케이트 마라), 조니(마이클 B. 조던), 벤(제이미 벨)과 함께 다른 행성으로 이동을 시도한다. 행성을 조사하던 중 갑작스런 에너지의 폭주로 인한 큰 폭발이 일어나 빅터가 실종되고, 겨우 구조된 네 사람의 몸에는 신기한 변화가 일어난다.
개봉할때마다 평도, 성적도 영 안좋은 판타스틱 4… 2015년에 개봉한 이 작품은 그중에서도 최악의 평을 받고 있다. 원작 설정 무시, 원작 캐릭터와 전혀 안 닮은 주연배우들, 구린 복장, 부족한 완성도, 감독의 자질 문제 등 다양한 논란이 재기되었다. 36회 골든 라즈베리 수상작이자, ‘최악의 히어로 영화’ 로 불리는 판타스틱 4가 궁금하다면? 넷플릭스에서 감상해보자… (판타스틱4 넷플릭스 바로가기)
이상하고 또 이상한 망한 영화
리얼 (2016)
시간의 소중함을 느끼고 싶은 당신에게!
감독: 이사랑
국내개봉: 2017년 / 상영시간: 137분
출연: 김수현, 이성민, 성동일

줄거리:조직 보스 장태영(김수현)은 조원근(성동일)에게 새로 오픈할 카지노의 소유권을 뺏길 위기에 처한다. 장태영은 자신을 도와주겠다는 의문의 투자자를 만나게 되는데, 이럴수가. 똑같은 얼굴이다.
수많은 악평으로 오히려 궁금증을 자아내 피해자들을 더욱 더 속출시켰던 악명높은 영화 ‘리얼’. 이해하고싶어도 이해되지 않는 난해한 내용과 괴상한 연출 덕에 주연배우, 까메오의 외모 감상 말고는 그 어떤것도 얻을 수 없는 신기한 영화다. 상영시간마저 길다. 요즘들어 시간이 너무 빨리 간다고 느껴진다면, 왓챠에서 리얼을 감상해 보자. (리얼 왓챠 바로가기)
진정으로 망한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 (2018)
그 많던 예산으로 이런 영화를?
감독: 김유성
국내개봉: 2019년 / 상영시간: 100분
출연: 정지훈, 강소라, 이범수

줄거리: 일제강점기 시대, 조선인들의 사기를 꺾기 위한 전조선자전차대회가 개최된다. 조선인 최초로 우승한 ‘엄복동(정지훈)’이 계속해서 무패 행진을 이어가자 위기감을 느낀 일본은 엄복동의 우승을 막고 조선인들의 사기를 꺾기위한 최후의 자전차 대회를 준비한다.
클리셰를 잔뜩 집어넣은 유치한 내용, 박진감 떨어지는 경기장면, 블록버스터급 예산이 들어갔으나 돈을 어디에 썼는지 도대체 알수 없는 형편없는 CG 등 다채로운 혹평을 받은 영화다. 작품의 모티브가 된 실존 인물의 자전거 절도 논란, 역사 고증 오류 등으로도 난리가 났으며, ‘술 한잔 마셨습니다’ 로 시작되는 비의 SNS 글귀가 일파만파로 퍼져 유행어가 되기도 했다. 달랑 17만명 관람이라는, 흥행 참패의 이유가 궁금하다면…? 넷플릭스에서 감상해보자. (자전차왕 엄복동 넷플릭스 바로가기)
망한 뮤지컬 영화
캣츠 (2019)
어깨도 들썩이지 않고 엉덩이도 씰룩거려지지 않는다
감독: 톰 후퍼
국내개봉: 2019년 / 상영시간: 109분
출연: 제니퍼 허드슨, 테일러 스위프트, 이드리스 엘바, 프란체스카 헤이워드, 주디 덴치

줄거리: 1년에 한 번,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될 고양이를 뽑는 날이 찾아온다. 경쟁에 참가하는 다양한 고양이들이 지도자 ‘올드 듀터로노미’ 에게 인정받기 위해 멋진 무대를 선보인다.
걸작으로 꼽히는 뮤지컬 작품인데다 ‘레미제라블’을 만들었던 ‘톰 후퍼’가 감독을 맡아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했던 작품이다. 허나 예고편이 공개되던 날, 많은 사람들이 비명을 지르게 되었다. 인간과 짐승을 반씩 섞어놓은듯한 젤리클 고양이들의 모습이 너무나도 징그러웠기 때문이었다. 막상 영화를 틀어보면, 고양이들의 모습은 생각보다 금방 적응된다. 더 큰 문제는 바로, 뮤지컬인데도 불구하고 재미가 없다는 것..! 제니애니닷의 노래가 끝나면 영화가 급속도로 지루해진다. 노래들은 참 좋은데 재미가 없다니, 어떻게 이럴수가?! 넷플릭스에서 감상 가능하다. (캣츠 넷플릭스 바로가기)
개봉당시 관람객 평이 망한 영화
#살아있다 (2020)
좀비라고 다 통하는거 아니야
감독: 조일형
국내개봉: 2020년 / 상영시간: 98분
출연: 유아인, 박신혜

줄거리:갑작스러운 좀비 사태가 벌어진다. 아파트에 홀로 고립된 ‘준우(유아인)’는 맞은편 아파트 건물에 또다른 생존자 ‘유빈(박신혜)’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유빈과 만나기 위해 노력한다.
20년도 영화중에서는 많이 개봉했던 좀비영화 중 하나를 골라보았다. ‘#살아있다’는 넷플릭스 글로벌 차트 1위를 기록하기도 했던 영화지만 극장개봉 당시 실 관람평은 그리 좋지 못했다. (심지어 주변에서는 넷플릭스에서 제작한거 아니었어? 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분명 극장에서 개봉 한 영화다…) 관람객들에게 평이 망한 영화, 왜냐고? 내용의 개연성이 부족하고 전체적인 완성도도 떨어져 주인공과 함께 상황에 몰입하기 힘든 편이기 때문. 그래도, 너무나도 무난한 K-신파 재난영화 ‘반도’ 보단 훨씬 신선하다. 보기 전에 탁자에 컵라면+전기포트 세팅해놓을 것. (#살아있다 넷플릭스 바로가기)
왓챠 그리고 넷플릭스에는 한국영화의 레전설이라 할 수 있는 ‘클레멘타인’ 을 포함해 ‘7광구’, ‘조선미녀삼총사’, ‘화이트 저주의 멜로디’ 같은 굉장한(?) 영화들이 은근 많이 올라와있다. 궁금했던 영화가 있다면, 살짝만… 살펴보자. 뭐, 의외로 내 취향을 발견하게 되는 계기가 될지도…
● 제주도 인기 여행코스 – 성산일출봉 주변 맛집 알아보기
● 갤럭시 버즈 프로, 어떤 제품일까?
● 지친 직장인들을 위한 동기 부여 영화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