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백번의 추억, 김다미 신예은 조합의 80년대 청춘물

김다미 신예은 주연 드라마 백번의 추억
드라마 백번의 추억, 김다미 신예은 조합의 80년대 청춘물 9

9월 13일부터 방송을 시작한 JTBC 토일 드라마 <백번의 추억>은 1980년대 서울을 배경으로, 버스 안내양으로 살아가는 청춘들의 우정과 사랑, 그리고 성장 이야기를 담은 감성 청춘 드라마다.

버스 안내양이라는 독특한 소재가 주는 신선함과 80년대 특유의 분위기를 함께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매력! 주연배우로는 영화 <마녀>와 드라마 <그 해 우리는>으로 주목 받은 배우 김다미와 웹드라마 <에이틴>부터 <더글로리>, <정년이>까지 커리어를 탄탄히 쌓고 있는 배우 신예은, 드라마 <스위트홈>, <유어 아너> 등으로 으른미를 뽐내며 떠오르는 배우 허남준이 출연한다.

아날로그 감성 속에서 만나는 첫사랑의 설렘과 청춘의 씁쓸함이 매력적인 드라마 백번의 추억, 지금부터 함께 어떤 작품일지 구경을 시작해보자.

드라마 백번의 추억 기본정보

  • 장르: 시대극, 로맨스, 청춘, 코미디
  • 방송기간: 2025.9.13.~
  • 방송시간: 토, 일 오후 10:30~
  • 방송채널: JTBC
  • 시청등급: 15세 이상 시청가
  • 기획/제작사: SLL
  • 촬영기간: 2024.12.~2025.8.20.
  • 연출: 김상호
  • 극본: 양희승, 김보람
  • 출연: 김다미, 신예은, 허남준, 김정현 외

🔗 드라마 공식 홈페이지

드라마 백번의 추억 줄거리

1980년대 서울, 뜨거운 여름의 어느 날. ‘고영례(김다미 분)’는 청아운수 버스 안내양으로 일하고 있다. 손님을 태우고 내리는 바쁜 일상에서도 무임승차하려는 승객을 잡아내고, 차비가 없어 버티는 할머니에를 위해 조용히 자기 돈으로 표를 끊어주기도 하며 힘든 가정 환경에서도 열심히 일을 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정신 없던 오전 근무를 마치고 종점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던 중, 갑자기 한 청년 ‘한재필(허남준 분)’이 버스를 놓치고 다급하게 뛰어온다. 영례는 규정상 문을 열 수 없다고 말하고, 창 밖에서 애타게 영례를 바라보는 재필. 그렇게 두 사람의 인연이 시작된다.

기숙사로 돌아온 영례. 좁은 한 방을 4명이 함께 쓰는 바람에 씻는 시간까지 정해져 있는 철저한 생활이었다. 서로가 안내양 동료이자 경쟁자인 이곳의 분위기는 냉랭하기만 하다.

그리고 다음 날, 기숙사에 새로운 인물이 들어오는데 바로 서종희(신예은 분)’. 그녀는 영례와 완전 정반대의 성격으로, 낯선 사람들에게도 스스럼 없이 다가가며 기숙사의 기존 규칙에도 매이지 않는다.

기존 방 식구를 포함한 영례는 처음엔 종희를 거슬려하지만, 비슷한 상처를 가진 두 사람은 서로 유대감을 쌓으며 친구가 되어간다. 한편, 재필은 다시 버스에서 영례와 마주치는데 두 사람 사이에는 묘한 긴장감과 끌림이 타오르고. 이후 재필은 일부러 영례가 있는 노선을 기다렸다가 타기도 하는데…

드라마 백번의 추억 등장인물 & 출연진

백번의 추억 김다미 min
드라마 백번의 추억, 김다미 신예은 조합의 80년대 청춘물 10

고영례 역 – 김다미

1980년대 서울에서 청아운수의 100번 버스 안내양으로 일하고 있음. 녹록치 않은 환경에서 가족을 부양하면서도 맡은 일을 꿋꿋이 해내는 책임감 있는 인물이다. 말보다 행동이 먼저 나가는 화끈한 면이나, 무례한 손님에게 단호하게 말하는 강단을 보인다. 안내양을 넘어 그리고 있는 꿈이 있으며, 다양한 인물들과 엮이며 흔들리고 성장해나간다.

백번의 추억 신예은 min
드라마 백번의 추억, 김다미 신예은 조합의 80년대 청춘물 11

서종희 역 – 신예은

청아운수의 신입 안내양으로 들어와 영례와 갈등을 빚지만 같은 기숙사 방을 쓰게 되면서 곧 절친한 친구가 된다. 끼도 많고 낙천적, 직설적인 성격이 돋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숨겨진 아픔을 갖고 있다. 우연히 알게 된 한재필을 중심으로 미묘한 삼각관계가 형성된다.

백번의 추억 허남준 min
드라마 백번의 추억, 김다미 신예은 조합의 80년대 청춘물 12

한재필 역 – 허남준

백화점 사장 아들인데다 잘생기고 매너까지 좋은 완벽남이다. 마냥 행복한 금수저처럼 보이지만 복잡한 내면을 지니고 있으며 어릴 적 가족에게 받은 상처로 깊은 외로움이 있다. 버스에서 영례와 첫 만남 이후 점점 그녀에게 끌리게 되고, 종희와도 얽히면서 본격적인 삼각 로맨스의 중심이 된다.

드라마 백번의 추억 인물관계도

백번의 추억 인물관계도 min
드라마 백번의 추억, 김다미 신예은 조합의 80년대 청춘물 13

드라마 백번의 추억 원작? 몇부작?

드라마 백번의 추억은 따로 원작이 없는 오리지널 드라마이다. 참고로 극본을 쓴 메인 작가 양희승 작가는 드라마 <고교처세왕>, <오 나의 귀신님>, <역도요정 김복주>, <아는 와이프>, <한 번 다녀왔습니다>, <일타 스캔들> 등 좋은 성적을 거둔 로맨스 드라마를 대거 집필한 이력이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과 사랑을 받은 작품들이었던 만큼, 이번 드라마 백번의 추억도 기대해보게 되는데..?

참고로 연출을 맡은 김상호PD의 대표작으로는 <재벌집 막내아들>, <런 온> 공동연출이 있다.

이처럼 기대되는 신작 드라마 백번의 추억은 총 12부작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매주 토, 일 밤 10시 반에 채널 JTBC에서 본방사수가 가능함. 10월 19일에 마지막화가 공개될 예정이니 정주행을 위해 묵혀둘 계획이라면 참고하시길.

드라마 백번의 추억 OST

백번의 추억 2 min
드라마 백번의 추억, 김다미 신예은 조합의 80년대 청춘물 14

시대극 드라마의 매력을 배로 살려주는 ost 리스트! 드라마를 보던 중 귀를 감싸는 달달한 목소리의 주인을 찾고 싶은 분들을 위해 현재까지 공개된 OST 리스트를 정리했다. 포근한 음색이 돋보이는 여자 보컬들이 다수 작업했으니 플레이리스트에 넣어보자구!

  • 백예린 – (They Long To Be) Close To You
  • 강아솔 – 다정하게 아름답길
  • 허회경 – Nowhere
  • 예빛 – 별 같은 그대 눈빛

드라마 백번의 추억 촬영지

백번의 추억 3 min
드라마 백번의 추억, 김다미 신예은 조합의 80년대 청춘물 15

1980년대의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는 향수 가득한 드라마 배경… 어디서 촬영했을지 궁금한 분들도 많을 텐데? 이번 드라마 백번의 추억의 메인 촬영지로 알려진 곳은 이미 다양한 시대극이 촬영된 합천 영상테마파크라고 밝혀졌다.

그 외 군산 경암동 철길마을, 초원 사진관, 영국 빵집과 논산 백제 병원, 전주 동물원, 전주 위드 스페이스 갤러리 등 1980년대의 정취를 느낄 만한 전국 다양한 곳의 전경이 녹아있음.

드라마 백번의 추억 다시보기 ott

백번의 추억 5 min
드라마 백번의 추억, 김다미 신예은 조합의 80년대 청춘물 16

따로 백번의 추억을 감상하고 싶은 분들은 티빙을 이용하자! 넷플릭스, 쿠팡플레이, 웨이브 등 다른 ott 플랫폼에서는 다시보기를 제공하고 있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아래에 티빙 링크를 남겨둘테니 이번 추석에 정주행 시작해 보는게 어떨까?

🔗 티빙 다시보기

관련기사

인기있는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