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드라마 추천!
디즈니플러스 볼만한 드라마 또 나왔다? <나인 퍼즐>은 손석구, 김다미 주연의 오리지널 드라마로, 10년 전 살해 사건의 목격자이자 용의자인 ‘윤이나(김다미 분)’과 담당 형사 ‘김한샘(손석구 분)’을 중심으로 한 범죄 추리물이다.
특히 성인이 된 후 주인공 윤이나가 범죄 조사관으로 성장하며 엄청난 추리력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김다미 배우의 색다른 매력을 만나볼 수 있음!
또한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퍼즐이라는 흥미로운 장치를 중심으로 전개해나가는 것이 드라마의 주요 감상 포인트. 뛰어난 몰입감으로 공개된 회차까지의 평이 좋은 편이라는 점도 기대만발. 자, 그럼 지금부터 나인 퍼즐 줄거리부터 등장인물 소개, 원작, 공개시간, 시즌2 소식까지 궁금할 만한 정보들을 쏙쏙 모아 정리해보겠다.
나인 퍼즐 기본정보
- 장르: 범죄, 미스터리, 스릴러, 추리
- 공개일: 2025.5.21.~
- 시청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 제작사: 영화사월광, 카카오엔터테인먼트
- 촬영기간: 2024.1.2.~
- 독점스트리밍: 디즈니+
- 연출: 윤종빈, 김정호
- 극본: 이은미
- 출연: 김다미, 손석구 외
나인 퍼즐 감독❓ <수리남>, <군도: 민란의 시대>, <승부>,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공작>, <검사외전> 등의 다양한 작품에 연출, 각본, 제작으로 참여한 윤종빈 감독이 맡았다. 그 외에도 종종 직접 연기를 하기도 하며, 장기하와 얼굴들의 '초심' 뮤직비디오를 연출하는 등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감독임.
손석구는 매체를 통해 윤종빈 감독이 세상 모든 추리물을 공부할 만큼 열성적이었다고 밝혔으니, 이번 나인 퍼즐 기대해봐도 좋을 듯?!
나인 퍼즐 줄거리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학생이었던 ‘윤이나(김다미 분)’는 부모를 잃고 삼촌과 함께 살고 있었다. 그러나 어느 날, 갑작스럽게 삼촌이 살해를 당하고, 이나는 유일한 목격자이자 유력한 용의자가 되었다. 어두운 방 안과 피로 축축해진 바닥. 그리고 바닥에 누워 있는 삼촌과 바닥에 어질러진
불과 몇 시간 전에 일어난 일이지만 이나는 집에 들어선 후의 기억을 모두 잃어버렸다. 삼촌이 죽었다는 충격 때문이었을까, 그녀가 범인이었기 때문에 모른 척을 하는 것일까.
당시 담당 형사였던 ‘김한샘(손석구 분)’는 다양한 정황과 증거를 통해 이나가 범인이라고 추측한다. 하지만 압박 수사에도 이나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말만 반복하고, 직접 증거가 없었기에 풀려나게 된다.

집으로 돌아온 이나는 다시 한 번 기억을 더듬어보고. 사건 당일 거실에서 주워 주머니 넣었던 퍼즐을 다시 떠올린다. 이나는 한샘에게 퍼즐을 건내며 ‘범인의 유일한 흔적’이라 말하지만, 사건은 결국 미제로 남아 10년의 시간이 흐르게 되었다.
그리고 현재. 한샘은 여전히 이나를 의심하며 해당 사건에 대한 조사를 이어오고 있다. 한편, 이나는 뛰어난 두뇌와 관찰력을 활용해 범죄 분석관이 되었다. 삼촌의 사건을 직접 해결하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천재적인 기억력을 가진 이나는 여전히 그 날의 기억만을 하지 못하고… 그렇게 두 사람은 여전히 10년 전 사건에 머무르는데.
그러던 어느 날, 10년 전 퍼즐과 꼭 맞는 퍼즐 하나가 이나에게 배송되는데…
나인 퍼즐 등장인물 & 출연진

윤이나 역 – 김다미
서울경찰청 과학수사과 범죄분석팀 범죄분석관(경위). 삼촌의 죽음 이후 경찰이 되었다. 마치 사건의 현장에 있었던 것처럼 장면을 그려내는 압도적인 관찰력과 추리력을 자랑한다.
김한샘 역 – 손석구
서울한강경찰청 강력2팀 형사(경위). 이나의 삼촌 사건의 담당 형사였다. 당시의 기억만 없는 이나를 의심하며 10년 째 단서를 추적해오고 있다. 하지만 이나와 재회하며 혼란에 빠지게 된다.
나인 퍼즐 몇부작 & 공개시간

요즘은 드라마가 공개되면 총 몇부작 드라마인지도 많이들 궁금해 하는 듯 하다. 나인 퍼즐은 총 11부작으로 제작되었다. 오직 디즈니플러스에만 감상할 수 있으며, 매주 수요일 오후 4시에 2회 씩 공개될 예정! 따라서 드라마의 최종 결말은 2025년 6월 4일에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나인 퍼즐 원작 스페셜 웹툰의 정체는?

드라마 나인 퍼즐은 원작 웹툰이나 웹소설이 따로 없는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작품이다. 단, 공개 전인 지난 15일 카카오페이지에서 3편 분량의 단편 스페셜 웹툰이 공개되었음! 해당 웹툰은 시리즈에 담기지 않은 내용이 포함된 프리컬로, 드라마를 이해하는데 더욱 도움이 될 것을으로 보인다.
<D.P 시리즈>와 <사막의 왕>, 곧 드라마로도 공개 예정인 <노무사 노무진>의 김보통 작가가 작업했으니 참고하자. 모든 회차 무료로 감상할 수 있으니 궁금한 분들은 한 번 감상해보시길 권한다.
원작이 없기 때문에 아쉽게도 결말과 범인의 정체는 마지막 화가 공개될 때까지 기다려야겠음.
나인 퍼즐 시즌2

벌써부터 나인 퍼즐 시즌2에 대한 기대감이 이어지고 있는데. 현재까지 시즌2에 대해 공식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현재 반응이 좋은 편이니 결말까지 잘 이어간다면 시즌2 공개 소식도 기대해볼 수 있을 듯. 무엇보다 9건의 살인이 예고되어 있으며, 프리컬 웹툰도 연재되었으니 세계관 확장에 대한 가능성은 높아보인다는 점도 참고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