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코바치킨은 1994년 부산광역시에서 ‘지코바 숯불양념치킨’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작은 조각으로 구운 닭을 양념에 볶아서 제공하는 형식입니다. 처음엔 숯불에 직접 닭을 구웠으나 번거로운 조리과정과 숯불 연기 때문에 매장 설치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상호에서 ‘숯불’이라는 이름을 빼고, 약간의 불향이 첨가된 양념을 전기오븐에 구운 닭에 버무려주는 걸로 레시피가 변경되었습니다. 레시피 변경 이후에는 가맹점이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지코바치킨이 사랑받는 이유는 양념에 있습니다. ‘치밥’이 유행하기 전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남은 양념에 밥을 볶아먹는 레시피가 엄청난 사랑을 받았습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특유의 양념이 반찬 느낌이 강해 밥과 함께 하면 정말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요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치밥의 원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코바치킨은 SNS를 통해 입소문이 났기 때문인지 본사에서 마케팅에 투자를 거의 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 이익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기존의 숯불치킨 전문점들과 달리 배달이 가능하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참고로 지코바치킨의 가맹점 수는 2018년 말 기준 446개로 2년 전 대비 20.5%(76개)나 급증했습니다. 그에 비해 폐점률은 1%대를 기록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됩니다. (출처 : CEO스코어데일리)
인기메뉴

원조 치밥의 대명사 ‘지코바 양념치킨’
특유의 진한 숯 향이 매력적인 원조 치밥의 대명사 지코바 양념치킨. 밥과 치킨을 함께 먹어도 좋지만 남은 양념에 밥을 볶아 먹어도 훌륭합니다. 높은 중독성에 주기적으로 생각난다는 마성의 메뉴. 원래는 양념의 매운맛이 강한 편이었으나 현재는 약간 매운맛이 덜해졌다고 합니다. 지점마다 다르지만 매운맛부터 순한맛까지 매움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함께 제공되는 떡도 별미이니 처음부터 떡사리를 추가하여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심플한 매력의 ‘지코바 소금구이치킨’
지코바 치킨의 주력 메뉴는 양념치킨이지만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소금구이도 담백한 맛을 자랑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닭의 기름을 적절히 제거하여 느끼함이 적다고 하네요. ‘심플 이즈 더 베스트’라는 말이 떠오르는 지코바의 인기 메뉴. 양념치킨처럼 매운맛 조절은 불가하니 참고해주세요.
매장정보

지코바치킨은 경남 양산시의 지역 브랜드로 과거엔 경남권 쪽에서만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06년 중부권 물류센터를 설립 후 다른 지역에서도 프랜차이즈 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게 되었습니다.
- 국내 매장수 : 2019년 1월 기준 481개
- 경남지역 매장 75개, 부산시 매장 67개, 서울시 매장 35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