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 최초! 케데헌 골든 그래미 수상 🥇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 오리지널 사운드트랙 ‘골든’의 인기가 한번 더 입증 되었습니다.
2026년 2월 1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68회 그래미 어워즈 ‘베스트 송 리튼 포 비주얼 미디어’ 부문에서 기쁜 소식이 전해진 것. 이번 케데헌 골든 그래미 어워드 수상으로 케이팝 역사에 남을 첫 ‘그래미 트로피’가 생겼네요.
이로써 작곡자 이재(EJAE), 테디, 24, 아이디오(이유한·곽중규·남희동) 등이 케이팝 작곡가 최초로 그래미 수상자가 되었다는 사실!
‘골든(Golden)’은 넷플릭스 애니메이션의 인기에 힘입어 멜론 월간 차트에서 4개월 연속 1위를 기록하며, 역대 멜론 월간 차트 최장 기간 1위 기록, 미국 빌보드 ‘HOT 100’ 8주 1위를 포함해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TOP 100’ 1위 등의 기록을 세우는 등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은 곡이에요.
블랙핑크 로제 ‘아파트’ 수상 불발 속 빛난 무대
같은 무대에서 후보에 올랐던 블랙핑크 로제의 ‘아파트’는 ‘송 오브 더 이어’ 등 3개 부문에 도전했지만 아쉽게 수상은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하지만 이날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오프닝 공연은 찬사를 받았고, 하이브의 한미 합작 걸그룹 캣츠아이 역시 신인상 후보로 무대를 빛내 케이팝의 다양한 매력과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트로피는 거머쥐지 못했지만 올 한 해 로제 ‘아파트’가 보여준 열풍과 전세계를 열광시킨 캣츠아이의 영향력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었습니다.
이번 골든 그래미 수상과 빌보드, 영국 차트 정상 석권까지, 케이팝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역사적인 순간이네요. 케이팝을 사랑하는 팬과 창작자 모두에게 뜻깊은 성과! 2026년은 아티스트들의 더욱 멋진 활약이 펼쳐질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