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라마 <견우와 직녀>의 후속작으로 지난 8월 4일부터 방영 중인 tvN의 신작 드라마 <첫, 사랑을 위하여>. 해당 작품은 싱글맘과 의대생 딸의 이야기를 통해 인생의 2막을 시작하는 설렘과 행복을 담은 힐링 가족 드라마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작품 중 하나.
바쁜 일상 속, 따뜻한 감동을 느끼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는 드라마로 염정아, 박해준, 최윤지, 김민규 등의 배우가 함께 합을 맞추며 각기 다른 모양의 첫, 사랑에 대해 그릴 예정!
특히 다양한 인기작의 연출을 맡아왔던 유제원PD의 새로운 작품이라는 점도 기대 포인트! 그의 대표작으로는 <고교처세왕>, <오 나의 귀신님>, <내일 그대와>, <엄마친구 아들> 등이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아직까지도 회자되고 있는 좋은 작품들을 많이 탄생 시킨 만큼, 이번 드라마 첫 사랑을 위하여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
참고로 극본은 2017년 SBS 문화재단 드라마 공모에서 <볼빨간 갱년기>로 우수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는 성우진 작가가 맡았음. 자, 그럼 지금부터 월요병을 치유해줄 새로운 힐링 드라마. 첫, 사랑을 위하여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
첫 사랑을 위하여 기본정보
- 장르: 코미디, 가족, 로맨스, 힐링, 휴먼
- 방송기간: 2025.8.4.~
- 방송시간: 월, 화 오후 8:50
- 방송채널: tvN
- 시청등급: 15세 이상 시청가
- 연출: 유제원
- 극본: 성우진
- 출연: 염정아, 박해준, 최윤지, 김민규 외
첫 사랑을 위하여 시청률 ❓ 드라마 첫 사랑을 위하여는 1화 시청률 3.5%, 전국 최고 4.3%로 동시간대 1위로 기분 좋은 출발을 거머쥐었다.
첫 사랑을 위하여 줄거리

“모범생 딸이 가출을 했다”
능력 있는 건설 현장 소장이자 딸 하나를 둔 엄마 ‘이지안(염정아 분)’. 그녀는 현장을 누비며 팀을 진두지휘하는 카리스마 가득한 싱글맘으로서, 한국대 의대생인 딸이 기특한 마음에 어떻게든 지원해주고자 열심히 노력을 한다.
하지만 일은 뜻대로 되지 않고, 건설 현장에서 철근이 사라지면서 업무가 정지되고 만다. 설상가상, 성실하던 딸 ‘이효리(최윤지 분)’는 돌연 의대를 자퇴했다는 폭탄 선언과 함께 가출한다.
모범생이었던 효리는 사실 적성에 맞지 않는 의대 생활을 힘들게 이어오고 있었던 것. 결국 어려운 결심을 내려 자퇴를 하게 된 것이었다. 이후 혼란스러운 마음을 달래기 위해 친구와 함께 청해로 향한 효리.

갑자기 사라진 딸을 찾기 위해 SNS를 살펴보던 지안은 효리가 어디있는지 알게 돼 청해로 달려간다. 그곳에서 지안은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된다. 바로 효리가 뇌종양 판정을 받았다는 것.
효리는 이제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시시한 삶을 살고 싶다 말하고, 지안은 딸의 마음을 알아주지 못했다는 사실에 한없는 눈물을 쏟는다. 그렇게 청해에 머물던 효리는 수려한 미모의 청년 ‘류보현(김민규 분)’을 만나고, 엄마 지안 역시 보현의 아빠인 ‘류정석(박해준)’과 가까워지기 시작하는데…
첫 사랑을 위하여 등장인물 & 출연진

이지안 역 – 염정아
건설 현장 소장. 싱글맘으로 딸을 혼자 키우면서도 의대에 진학시킨 능력이 있는 캐릭터이다. 카리스마가 넘치는 당당한 인물로, 어떤 상황에서도 굳건한 마음을 유지한다. 하지만 처음으로 반항을 하며 가출한 딸을 찾는 과정에 처음으로 흔들리기 시작한다.

류정석 역 – 박해준
건축설계사. 국제 대회에서 수상도 했을 만큼 능력 있는 인물로, 청해에서 건축사사무소를 운영 중이다. 같은 과 친구와 결혼했었지만, 이혼 후 돌싱으로 아들과 단둘이 살고 있다.

이효리 역 – 최윤지
지안의 딸이자 의대 본과 3학년. 지안의 자랑이자 자부심이었던 딸이었지만, 뇌종양 판정을 받고 청춘을 찾기 위해 삐딱선을 탄다. 엄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적성에 맞지 않는 의대 생활 중이었다.

류보현 역 – 김민규
정석의 아들. 청해에서 6년 째 화훼농원을 운영 중인 꽃미남 농부이다. 캠핑카를 끌고 왔다가 문제가 생긴 효리를 우연히 도와주면서 인연을 쌓아간다.
이 사람이 나온다고❓ 드라마를 보던 중 반가운 얼굴을 발견한 분들도 있을 것! 효리의 절친으로 나오는 ‘숙이’ 역으로는 인기 유튜버 ‘빵 먹다 살찐 떡(빵떡)’ 양유진 배우가 맡으며 발랄하고 매력적인 캐릭터를 소화해냈음.
첫 사랑을 위하여 인물관계도

첫 사랑을 위하여 OST
방송 첫 주 기준, 첫 사랑을 위하여의 사운드트랙은 총 1개 공개되었다. 첫 타자의 주인공은 바로 서바이벌 프로그램 <I-LAND2 : N/a>에서 최종 1위로 데뷔에 성공한 걸그룹 ‘izna(이즈나)’의 멤버 최정은이다.
OST 파트1 <Lover>은 몽환적이고 감성적인 사운드가 돋보이는 곡으로, 잔잔하게 감상하며 힐링하기 좋음. 음악을 통해 드라마의 결이 어떤지 미리 느껴보자구.
첫 사랑을 위하여 촬영지

따스한 감성이 느껴지는 작품인 만큼, 드라마를 보다 보면 저기 어디야? 하고 궁금해지는 곳들이 있었음! 궁금해 할 분들을 위해 촬영지로 알려진 곳들을 정리해보았으니, 이번 여름 휴가 여행지로 택해보는 건 어떨까?
첫 사랑을 위하여 몇부작 ott

마지막으로, 첫 사랑을 위하여는 총 12부작 드라마이다. 매주 월, 화 밤 8시 50분 tvN에서 방영 예정이니 본방사수 해보시길! 참고로 본방을 놓쳤다면 TV 재방송 혹은 티빙과 웨이브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아래에 ott 링크를 남겨둘테니 한번 방문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