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영화 크로스 <목차>

“베테랑 주부 & 에이스 형사 부부 케미”
황정민, 염정아가 부부로 뭉쳤다! 지난 8월 9일, 넷플릭스는 두 베테랑 배우의 찰떡 케미를 만나볼 수 있는 액션 코미디 영화 <크로스>를 공개했다. 크로스는 강력반 에이스 아내와 정체를 숨기고 주부가 된 전직 요원 남편이 서로 다른 목적으로 한 사건을 파헤치면서 공조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예고편이 공개된 후, 웬수 같은 남편에서 액션 동지로 바뀐 황정민, 염정아 부부가 어떻게 사건을 헤쳐나갈 수 있을지 기대를 모았다.
참고로 영화 크로스는 원래 설날에 개봉할 예정이었지만, 출연진인 전혜진 배우의 남편인 이선균 배우와 관련해 안 좋은 소식이 생기며 추석으로 개봉이 밀렸었다. 이후 조금 당겨져 8월에 넷플릭스에서 개봉하게 되었다는 사실!

크로스의 메가폰을 잡은 이명훈 감독은 2005년 단편영화 <슈퍼따릉이> 이후 영화 <이웃사람>, <킬, 미>, <시라소니> 등 다수의 작품에서 연출부로 활동하였음. 그리고 이번 크로스를 통해 처음으로 상업 영화에 데뷔하게 되었다.
과연 코미디 액션 영화 크로스는 여러분의 주말을 빵빵 터뜨릴 수 있을까? 줄거리부터 출연진, 후기, 평점 그리고 결말 스포까지 준비해보았으니 함께 살펴보자구!
넷플릭스 영화 크로스 기본정보
- 장르: 액션, 코미디, 첩보, 어드벤처
- 공개일: 2024.8.9.
- 상영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 상영시간: 100분 (1시간 40분)
- 스트리밍: 넷플릭스 독점
- 촬영기간: 2022.7.24. ~ 2022.11.13.
- 감독: 이명훈
- 각본: 이명훈, 최영림
- 출연: 황정민, 염정아, 전혜진, 정만식 외
영화 크로스 줄거리

“가정주부 남편, 알고 보니 전직 요원?!”
주인공 ‘박강무(황정민 분)’은 어엿한 주부 9단으로, 직접 밥상도 차리고 아내 뒷바라지에 열심이다. 물론 가끔 아내 지갑에서 돈도 훔치기도 하지만! 한편 그의 아내는 ‘강미선(염정아 분)’은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에서 활약 중인 형사이다.
아시아게임 사격 은메달리스트 출신의 미선은 일도 잘하고 타이밍에 맞춰 사건을 한 번에 끝내버린다고 해서 ‘강수대 악어’라는 별명까지 붙은 강수대 에이스이다. 그녀는 마약 거래 등 여러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열심이다. 현재는 도심 한복판에서 총기사고의 진상을 쫓고 있는 중이다.

하나부터 열까지 맞는 게 없어서 서로의 존재가 로또 같은 두 사람. 그래도 강무는 집안일과 유치원 승합차 기사도 겸하며 열심히 아내를 내조하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강무는 오래 전 함께 일했던 옛 동료 ‘장희주(전희주 분)’을 마주한다. 사실 강무는 잘나가던 전직 요원이었지만, 현재는 과거를 숨긴 채 주부로 생활하고 있던 것.
러시아에서 일어났던 한 사건으로 인해 강무가 요원을 그만두기 전까지 희주와는 같은 팀으로 일했었다. 위험한 순간도 함께 견뎌냈던 사이이기에 강무는 희주에게 끈끈한 전우애를 느낀다. 그런데 반가운 마음도 잠시, 희주는 자신의 남편이자 국군정보사령부 소령인 ‘김중산(김주현 분)’이 실종되었다는 소식을 전한다.

실종 소식을 들은 강무는 김중산을 구하기 위해 움직이기로 결심한다. 그런데 이 김중산은 강미선이 쫓고 있던 총기 사고와 밀접하게 연관된 인물이었다. 그래서 미선이 속한 강수대는 증거를 모으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중이었다는 사실!
그렇게 두 부부는 김중산을 중심으로 각자 모기 시작한다. 강무는 희주와 합심해 중산을 구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조사를 시작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해당 사건에 국방부와 관련된 어마어마한 비리가 엮여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한편, 같은 사건을 조사 중이던 동료들은 두 사람이 바람을 피고 있는 것이라 오해하고 만다. 그렇게 미선은 남편이 바람을 핀다는 생각에 그의 뒤를 쫓기 시작! 우연히 엄청난 사건에 휘말리게 된 이 부부의 운명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 영화 크로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영화 크로스 등장인물 & 출연진

박강무 역 – 황정민
평범한 주부 같지만, 실은 정보 사령관 특수 요원 출신이다. 러시아에서의 미션 중 상부의 허락 없이 작전을 변경하는 바람에 잠시 민간인으로 복귀해 있는 중이다. 같은 팀이었던 동료 장희주의 실종된 남편을 찾기 위해 사건을 조사하다가 아내와 뭉치게 된다.
강미선 역 – 염정아
서울경찰청 강력 범죄 수사대 형사. 악어처럼 높은 사냥 확률로 ‘강수대 악어’라는 별명이 붙었다. 그만큼 능력 있고 시원시원한 성격을 자랑한다. 내조에 열심힌 남편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어느 날 남편과 함께 범죄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액션 콤비로 활약하게 된다.

장희주 역 – 전혜진
미선이 남편 강무와 바람을 피고 있다고 오해하는 인물. 사실은 강무의 정보부 옛 후배로, 같은 팀에서 활동했었다. 남편 중산이 실종된 시점 우연히 강무를 만나 그를 구하기 위한 계획을 함께 짠다. 임신을 한 상태이다.
영화 크로스 후기 & 평점

현재 넷플릭스 영화 크로스의 평점은 네이버 6.9(10)점, 왓챠 2.4(5)점, 키노라이츠 52.5%로 아쉬운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관객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에디터의 개인적인 감상과 함께 리뷰를 정리해보았음.
“예고편 그대로의 영화! 쉽게 볼 수 있다”
우선 크로스는 넷플릭스 개봉이기 때문에 따로 극장을 찾지 않아도 안방에서 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 최고 장점! 1시간 40분으로 러닝타입도 짧아 남녀노소 누구나 가볍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명절 특선 영화로 TV에서 방영해줄 법한 느낌 그 자체랄까?
또한 황정민, 염정아, 전혜진, 정만식, 차래형, 이호철 등 좋은 배우들이 대거 출연하기 때문에 연기력에 대한 거슬림 없이 감상할 수 있겠다. 특히 강력계 형사로 나오는 염정아 배우의 터프한 매력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또 초반부에는 웃음 타율이 높아서 아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킬링타임용 영화를 찾으시는 분들께는 제격일 듯!

다만 아쉬운 평가를 받는 이유는 너무 뻔하기 때문일 것이다. 익숙한 구성과 예측 가능 클리셰, 작위적인 반전 등 때문에 올드한 느낌이 드는 영화라는 것. 예고편이 공개됐을 시점부터 영화 <미스터 & 미세스 스미스> 또는 <트루 라이즈>와 너무 비슷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피할 수 없었다.
특히 본격적인 이야기가 펼쳐지는 중후반부에 들어서는 오히려 장면이 루즈해진다. 그 외 거슬릴 수 있을 만큼 개연성이 떨어진다는 점, 개그 취향에 따라 무리수라고 느낄 수 있다는 점 등이 치명적인 단점으로 작용한다.
전체적으로 극장에서 봤다면 실망이 컸을 수 있었기에 많은 시청자들이 극장 개봉이 아니라 넷플릭스를 선택한 것을 잘했다는 평! 퇴근 후 짧게 영화 한 편 보고 싶으셨던 분다면, 크로스를 한 번 감상해보시길.
(❗스포주의) 영화 크로스 결말
아래부터는 넷플릭스 영화 크로스의 결말이 이어지니 스포를 주의하자!

극 중 메인 빌런이었던 박장군의 정체가 바로 강무의 후배인 희주였다는 반전이 밝혀진다. 사실 이 모든 일은 희주가 중산과 함께 사라져버린 방산 비리 자금을 독차지 하기 위해 세운 계략이었던 것! 희주가 중산의 아내라는 것조차 거짓말이었다.
강무가 요원 일을 그만두기 전 실패했던 작전으로 인해 내부에 스파이가 있다는 추측을 했었는데… 그 주인공도 바로 희주였던 것이다.
하지만 결국 강무와 미선은 화려한 팀워크를 자랑하며 공조 작전을 이어 나가고, 그렇게 희주를 잡는데 성공한다. 박장군 본거지를 초토화시킨 두 사람은 우선 체포되지만, 곧 팀으로 수사를 하는 장면이 나오며 해피엔딩을 맞는다.
📌 리레코 에디터가 주목한 요즘 개봉 영화, 이런 것들도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