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돈과의 육아 공동 프로젝트? 우주를 줄게
갑자기 육아의 현장에 던져진다면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tvN에서 방영 중인 수목 드라마 우주를 줄게는 어느날 갑자기 사돈남녀가 20개월 조카를 키우게 되면서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그린 로맨스 드라마!
특히 로맨스라는 장르답게 주연 배우들의 캐미 또한 중요한데,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는 미모로 잘 알려진 배인혁, 노정의, 박서함 배우가 합을 맞추며 설렘을 선사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우주를 줄게’에 대해 궁금할 정보들을 정리해볼 테니 함께 살펴보고 본방사수 해보시길.
드라마 우주를 줄게 기본정보
- 장르: 로맨틱 코미디, 가족, 휴먼, 오피스
- 방송기간: 2026.2.4.~
- 방송시간: 수, 목 오후 10:40
- 방송채널: tvN
- 시청등급: 15세 이상 시청가
- 연출: 이현석, 정여진
- 극본: 수진, 신이현, 전유리
- 출연: 배인혁, 노정의, 박서함 외
드라마 우주를 줄게 줄거리
부모님을 잃고 하나 뿐인 언니와 의지하며 살아가고 있는 ‘우현진(노정의 분)’. 그녀는 언니에게 짐 같은 동생이 되지 않으려고 열심히 알바와 취업 준비를 병행하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현진은 늘 욕심 없던 언니가 결혼 준비 중 잡지 속 조명을 보며 예쁘다는 말을 하는 것을 보고 조명을 선물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하지만 너무 비쌌던 가격 탓에 현진은 중고 어플을 켜게 되고 때마침 올라온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거래 현장으로 향한다 그곳에서 사진 작가인 ‘선태형(배인혁 분)’을 만난다. 어떻게 해서든 네고를 하려는 현진과 태형은 옥신각신 싸우며 감정이 상한 채 헤어지고 만다.
하지만 다음날, 현진은 언니의 남편이 될 사람과 오붓한 상견례를 가지는데 이 때 태형이 찾아오며 평화는 깨지게 된다. 태형과 현진의 형부는 사실 친형제였지만 어릴 적 헤어진 원수 같은 사이였다. 태형은 자신을 보육원에 버리고 간 형을 재회하지만 달라지지 않은 모습에 원망하며 돌아선다.
그렇게 3년의 시간이 흐른 어느 날, 차를 타고 이동하던 현진의 언니와 형부는 교통사고를 당해 한 순간에 목숨을 잃고 만다. 그렇게 현진은 20개월의 어린 조카 우주와 단 둘만이 남게 된다.
이후 연락을 받고 장례식장으로 온 태형과 마주한 현진. 악연으로 엮인 두 사람이 3년 만에 사돈으로 재회해서 난데없이 조카 우주의 육아를 맡게 되는데…
우주를 줄게 등장인물 출연진
우현진 역 - 노정의
9살에 부모님을 잃고 언니와 단둘이 사는 어려운 형편에서도 하루를 체계적으로 쪼개 쓰는 인물. 무엇이든 양보하는 언니를 위해 취업에 목을 매던 중, 언니가 세상을 떠나면서 어린 조카 우주를 키우게 되었다.
힘든 상황에 처하며 어쩔 수 없이 사돈 태형에게 공동육아를 부탁한다. 그 과정에서 BS푸드에 합격하여 계약직으로 근무를 시작한다.
선태형 역 - 배인혁
고급 가구와 소품들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진 작가 어시스턴트. 어릴 적 형과 떨어져 보육원에서 자란 스트릿 출신이지만 꿈과 성공에 대한 확고한 목표가 있다.
자신을 버린 형이 20개월 조카를 남기고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형과 인연을 끊었기에 냉정히 돌아서려 했지만 점점 우주와 현진에게 정을 붙이며 신경을 쓰게 된다.
박윤성 역 - 박서함
BS푸드 기획3팀장. 최연소 팀장에 맡는 프로젝트마다 줄줄이 성공으로 이끄는 에이스이다.
대학시절 좋아했던 첫사랑 현진이 BS푸드 계약직으로 입사하면서 재회한다. 여전히 성실하고 예쁜 현진에게 다가가려 하지만 곁을 맴도는 사돈 태형이 신경쓰인다.
선우주 역 - 박유호
현진과 태형의 조카. 귀여운 얼굴과 달리 육아 난이도가 높은 아이이다.
✅ ‘우주를 줄게’ 아기 배우에 대한 궁금증 많으실텐데… 우주 역을 연기한 아역 배우는 이번 작품을 통해 드라마에 데뷔했다고 한다. 2023년 8월생이다.
드라마 우주를 줄게 인물관계도
드라마 우주를 줄게 원작
갑자기 두 남녀가 아이를 떠맡아 키우게 된다는 설정과 아이 이름이 우주라는 점에서 애니메이션 ‘다다다’를 연상시키는 분들도 많은 듯! 실제로 다다다 실사판이라고 불리고 있는데.
실제로는 드라마 우주를 줄게는 별도의 원작이 없는 오리지널 드라마!
드라마 극본에는 수진, 신이현, 전유리 작가가 참여하였다. 참고로 그 중 전유리 작가의 전작으로는 ‘마지막 썸머’, ‘키스 식스 센스’, ‘라디오 로맨스’ 등이 있다.
우주를 줄게 OST
현재까지 공개된 OST는 총 3곡이다. 통통 튀는 분위기의 로맨틱 코미디인 만큼 극의 분위기를 살려줄 아티스트들이 참여하였음. 내 취향을 저격하는 곡이 있다면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해보자구.
- Shine On Me – 데이브레이크
- 어디라도 난 좋아 – 로시, 하은(포맨)
- Give U the Universe – 송하영(프로미스나인)
드라마 우주를 줄게 다시보기 OTT
수목 밤 10:40에 tvN에서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 우주를 줄게. 하지만 수목에는 퇴근 후 쉬기 바쁜 걸…😅
본방사수가 어려운 분들은 자연스레 OTT 플랫폼을 찾을 터. 2026년 2월 기준, 현재 우주를 줄게는 오직 티빙에서만 서비스되고 있다. 아쉽게도 타 플랫폼에서는 볼 수 없으니 티빙 이용권이 없다면 본방사수, 재방송 편성표를 참고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