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남편은 내가 찾는다! 당돌한 조선 공주”
티빙에서 새롭게 선보인 화끈한 청불 콘텐츠! 청소년 관람불가 사극 드라마 <춘화연애담>이 지난 2월 6일부터 공개 중에 있다. 이 드라마는 조선의 화리 공주가 원하는 남편을 찾기 위해 벌이는 다채로운 로맨스를 담은 작품.
조선 배경의 가상 역사극이지만 19금이라는 점, 그리고 당시 조선 여인들의 마음을 흔든 야설집 춘화를 소재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신작으로 꼽히는 중!
<응답하라1944>, <화랑> 등의 작품을 통해 사극 소화력을 입증한 배우 고아라가 주인공 화리 공주로 등장한다. 그녀와 합을 맞출 배우로는 <몸값>의 장률, <스카이캐슬>의 강찬희, <금수저>의 손우현, 한승연 등이 있다.
드라마 춘화연애담 기본정보
- 장르: 가상역사극, 로맨스, 청춘, 정치
- 공개일: 2025.2.6.
- 시청등급: 청소년관람불가
- 촬영기간: 2023.8.13.~2024.3.21.
- 제작사: 비욘드제이, SLL
- 제공: TVING
- 연출: 이광영
- 극본: 서은정
- 출연: 고아라, 장률, 강찬희 외
드라마 춘화연애담 줄거리
“춘화연애담의 주인공이 조선의 공주..?!”
조선의 모든 여인들의 마음을 홀린 책 하나가 있었으니, 바로 ‘춘화연애담’이 그 주인공이었다. 이 연애담에는 동방국의 공주 춘화가 운명의 사랑을 위해 왕실의 법도를 넘어 사랑을 쟁취해내는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다음 전개가 너무나 궁금해지는 베스트셀러로 등극하고 마는데.
한편, ‘화진 옹주(도연진 분)’를 포함한 도성의 귀한 여인들이 서화 모임을 위해 한 자리에 모여든다. 하지만 정작 모임의 날짜를 정한 왕실의 적통 막내 공주 ‘화리(고아라 분)’는 나타나지 않는다.
곧 화리 공주가 약속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들에 대한 추측이 오가고, 화리가 사촌 오라버리를 연모해 따라다니기 때문이라는 말도 나온다. 여인들은 게다가 요즘 유행하는 연애담 속 춘화 공주가 화리 공주가 아니냐며 춘화연애담에 관한 이야기를 이어간다.

그 시각, 화리 공주는 서화 모임에도 참여하지 않고 향한 곳은 다름 아닌 기방이었다. 화리는 작은오빠 화성대군이 동정을 뗀다는 소식에 남장까지 한 채 기방을 찾은 것. 몰래 창호지 틈 사이를 훔쳐보며 화성대군이 여인의 마음을 모른다 훈수를 두던 화리는 옆의 사내들과 내기를 한다. 그렇게 화성대군의 동정 떼기를 걸고 내기가 열렸다는 소식은 서화 모임에 참여한 여인들의 귀까지 흘러가게 된다.
소식을 들은 화성대군의 약혼녀 ‘이지연(한승연 분)’은 정절을 지키지 않는 화성대군에게 크게 실망해 직접 그를 찾아가기에 이른다. 일이 커지자 몰래 도망치려던 화리는 정체를 들키고 만다. 그리고 이때 현장에 있던 사내 ‘최환(장률)’은 비상한 화리 공주에게 호기심을 느낀다.
그리고 공주로서 기품을 지키지 못하고 기방에 간 화리 공주의 소식이 왕실까지 전해지고. 결국 왕은 화리에게 서둘러 부마를 정해 혼인할 것을 지시한다. 하지만 화리는 아버지의 뜻을 따라 결혼은 하겠지만, 부마 후보는 직접 선택하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히는데…!
드라마 춘화연애담 등장인물 & 출연진

화리 공주 역 – 고아라
동방국 적통 공주. 귀한 신분과 어여쁜 외모와는 대비되게 남장을 하고 돌아다니는 등 유아독존으로 살아가는 인물이다. 조선의 법에 거슬러 자신의 남편을 직접 고르려는 강한 의지를 보인다. 유행하는 춘화연애담의 모티브가 된 것 아니냐는 루머(?)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최환 역 – 장률
동방국 최대 거상의 외동아들. 화리를 처음 본 날 호기심을 느끼고, 화리의 부마 후보 공개 모집이 열리자 가장 먼저 혼담에 참여하는 인물이다. 감히 셀 수 없는 엄청난 재력에 출중한 외모까지 갖춘 덕분에 여인이 끊이지 않는다는 소문도 있다.

이장원 역 – 강찬희
성격, 외모, 집안 모든 것을 갖춘 조선 최고의 엘리트. 조선 여인들의 인기를 한몸에 누리는 1등 남편감이지만, 혼인할 생각은 딱히 없는 인물. 그러던 중 화리 공주가 직접 부마를 선택하겠다 선언하며 장원 역시 거대한 후폭풍을 맞게 된다.
드라마 춘화연애담 원작?

춘화연애담은 웹소설, 웹툰 등 별도의 원작이 없는 티빙 오리지널 작품이다. 극본을 집필한 서은정 작가는 <순풍산부인과>, <뉴 논스톱>, <내일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 등을 공동 집필한 이력이 있음.
세 작품 모두 가벼운 톤의 시트콤이었던 만큼, 이번 드라마도 부담 없이 볼 수 있는 로맨스물일 것이라 예상해볼 수 있을 것! 청춘의 풋풋한 사랑과 발칙한 유머를 모두 맛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
참고로 이 드라마를 연출한 이광영PD의 대표작으로는 <며느라기1, 2>, <사랑이라 말해요> 등이 있다. 에디터도 소개한 적 있던 작품들이니 관심이 있다면 아래 소개글을 클릭해보시길!
드라마 춘화연애담 수위 어느 정도일까?

소재도, 제목도 자극적! 조선의 19금 소설격인 춘화를 이야기하는 드라마인데다 실제로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을 받은 이 드라마. 수위가 어느 정도일지 궁금한 분들도 있을 텐데.
실제로 극 초반에 배우들의 적나라한 노출 등의 장면도 나오기 때문에 사전 정보 없이 본다면 당황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같은 티빙 드라마인 <우씨왕후> 또는 <원경>에 비하여서는 수위가 낮은 편이라는 느낌이었음! 전체적인 톤도 가볍고 유쾌한 편이며 로맨스 중심의 이야기로 전개된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듯.
드라마 춘화연애담 OST
첫 주에 2회차가 공개된 춘화연애담. 현재까지 알려진 OST 트랙은 단 한 곡 <재만 – Because Of You>가 있다. 해당 곡은 담백한 목소리와 잔잔한 멜로디 등이 매력적인 곡으로, 아련한 사극 로맨스의 분위기가 잘 드러나니 한 번 들어보길!
참고로 가수 재만은 2009년 어반자카파 멤버로 데뷔해 활동을 이어갔으며, 지난 2017년 솔로 데뷔를 하였다.
드라마 춘화연애담 몇부작? 공개시간?

춘화연애담은 총 10부작 드라마이다. 넷플릭스처럼 한 번에 모든 시즌이 공개되는 건 아니고, 매주 목요일 오후 12시 2회씩 공개될 예정이라고 함. 3월 6일에 마지막 화가 공개될 테니 그 전에 미리 정주행하고 있자구!
더불어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인 만큼 오직 티빙에서만 다시보기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니 참고하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