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옥씨부인전 감상 가이드 <목차>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배우 임지연, 그녀가 차기작으로 사극을 선택했다는 흥미로운 소식 다들 들으셨는지? 최근 종영된 드라마 <정숙한 세일즈>의 후속작으로 방영 중인 JTBC 주말 드라마 <옥씨부인전>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옥씨부인전은 자신의 삶과 남편까지 모두 가짜였던 여인 ‘옥태영’과 그녀를 지키기 위해 목숨까지 걸었던 ‘천승휘’의 생존을 위한 사기극을 그린 작품이다.
배우들의 소름 돋는 연기력과 연출, 몰입감 넘치는 스토리가 한 한 박자를 이루며 방송 첫 주 만에 주간 시청률 순위 2위에 올라섰다는 사실. 1회 4.2%에서 2회 6.8%로 껑충 뛰며 시청률을 휘어 잡았다. 안방극작 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1위도 기록하며 인기를 자랑하는 중!
이처럼 초반부터 빠른 관심을 모으고 있는 옥씨부인전. 어떤 작품인지 줄거리, 등장인물, 원작, ott 등 정리해보았으니 같이 구경해볼까?
드라마 옥씨부인전 기본정보
- 장르: 가상역사극, 휴먼, 로맨스, 범죄
- 방송기간: 2024.11.30.~
- 방송시간: 토, 일 오후 10:30
- 방송채널: JTBC
- 시청등급: 15세 이상 시청가
- 연출: 진혁
- 극본: 박지숙
- 출연: 임지연, 추영우, 김재원, 연우 외
🤔 공식홈페이지 구경하기
드라마 옥씨부인전 줄거리
“노비에서 아씨가 되기로 결심했다.”
심술 궂은 양반집의 노비인 ‘구덕이(임지연 분)’. 그녀는 노비로서의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열심히 돈을 모으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위험에 빠지게 되면서 도망쳐 한 주막으로 향한다. 겨우 위기에서 벗어난 구억이는 그곳에서 깨어있고 심성이 좋은 양반의 딸 ‘옥태영(손나은 분)’을 만난다.
신분의 차이가 있었지만 옥태영과 구덕이는 우정을 나누고, 그녀의 아버지인 옥필승은 구덕이를 양녀로 삼아준다. 하지만 떠나기로 했던 전날 밤, 갑자기 도적 떼가 덮쳐오면서 태영 부녀는 모두 목숨을 잃고 만다. 위기의 순간에서 겨우 살아남아 목숨을 건진 구덕이.
구덕이는 양녀가 되기 전 태영의 할머니 반지를 선물 받았었다. 게다가 태영은 오랜 시간 청나라에서 지냈기에 본가 사람들은 태영의 얼굴을 알지 못하였다. 그렇게 할머니와 본가 사람들은 구덕이의 반지와 이야기를 듣고 태영이라 오해하게 되고. 태영이가 맞냐는 할머니의 질문에 구덕이는 그렇다 답한다.
그렇게 노비 구덕이는 신분을 바꿔 양반집 아씨 옥태영으로 살아가게 되는데…
드라마 옥씨부인전 등장인물 & 출연진

구덕이 / 옥태영 역 – 임지연
부모도 노비, 본인도 노비. 노비 인생에서 벗어날 수 없을 거라 생각하였지만, 우연히 만난 옥태영 부녀와 인연을 맺으며 가짜 아씨로 살게 되었다. 그 첫번째 거짓말을 계기로 이름도, 신분도, 남편까지 모두 가짜로 살아가는 중.

송서인 / 천승휘 역 – 추영우
명문 가문인 대감댁의 맏아들인 줄 알았으나, 사실은 기녀에게서 태어난 서자였다. 공부보다 소설책과 예술, 춤을 더욱 좋아한다. 노비 구덕이를 만나 사랑에 빠지고, 그녀를 뮤즈로 여겼다. 이후 도망쳐버린 구덕이를 찾아 전국을 떠도는 중.

성윤겸 역 – 추영우
새로 부임한 청수현 현감의 맏아들. 송서인과 같은 얼굴을 가졌지만, 기품 있고 문무를 고루 갖추어 느낌은 전혀 다르다. 모두가 인정하는 최고의 신랑감이지만 남들에게 털어놓지 못하는 비밀을 숨기고 있다.
드라마 옥씨부인전 인물관계도

드라마 옥씨부인전 원작

옥씨부인전은 원작이 없는 오리지널 드라마이다. 다만, 완전 픽션은 아니고 실제 사건에서 영감을 받아 창작되었다는 사실.
주인공 옥태영의 두 남편에 대한 이야기는 백사 이항복이 쓴 소설 <유연전>과도 연관이 있다. 해당 소설은 1607년 조선 선조 때 실화 사건이었던 가짜 남편 사건을 바탕으로 창작되었으며, 고전 소설에서 주로 다루는 권선징악 스토리를 그대로 이어간다. 또한 프랑스에서 남편이 뒤바뀐 사건을 판사 쟝드코라스가 기록한 <마르탱 게르의 귀향>과도 연관이 있다는 점을 참고.
드라마의 극본은 박지숙 작가가 집필하였으며, 그녀의 다른 대표작으로는 2014년에 방영한 드라마 <내 생에 봄날>, 배우 오진세의 연기력이 돋보였던 <엉클> 등이 있다.
더불어 연출은 <주군의 태양>, <닥터 이방인>, <푸른 바다의 전설> 등 다수의 히트작을 남긴 진혁PD가 맡았음. 해당 작품 중 재미있게 본 드라마가 있다면 이번 옥씨부인전도 한 번 기대해보자구..!
드라마 옥씨부인전 몇부작 ❓

옥씨부인전은 총 16부작 드라마로 제작되었다. 매주 토, 일요일 밤 10시 30분에 JTBC에서 방영될 예정! 예정대로 방송된다면 1월 19일에 마지막화를 만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드라마 옥씨부인전 다시보기 ott
드라마 옥씨부인전 본방을 놓쳐도 걱정 말자! 현재 티빙과 넷플릭스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언제든 정주행 시작해보기. 아래에 ott 링크도 남겨둘 테니 바로 확인해보자.
📌 요즘 은근-히 볼 것 많다? 최신 영화 드라마 감상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