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0만 돌파! 요즘 볼만한 영화?!”
마약 수사계의 판도를 뒤집어 놓은 선수들이 등장했다. (흔히들 말하는 그놈의 선수입장st 영화인 것인가…?) 영화 <야당>은 단순한 마약 수사물을 넘어, 수사 기관에 마약 사범의 정보를 제공하는 특별한 부류 ‘야당’에 대해 다룬 작품이다. 지금까지 봐왔던 다양한 수사 범죄 영화들을 섞어 놓은 느낌이 들기 때문에 반갑고 편하게 볼 수 있는 영화가 아닐까 싶다.
야당 역으로는 강하늘이, 검사와 형사 역으로 유해진과 박해준이 출연하며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인다. 참고로 야당의 연출은 배우이자 감독으로 알려진 황병국 감독이 맡았다. 황병국 감독은 <내부자들>, <부당거래>, <검사외전>, <서울의 봄> 등 다수의 작품에서 연기자로 활약했으며, <특수본>, <무사> 등의 영화를 연출한 바 있음.
영화 야당은 개봉 후 빠르게 150만 관객을 돌파한 후, 9일 연속 박스오피스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중. 그런데 이게 또 평점도 괜찮게 받고 있는지라, 볼만한 영화를 찾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 볼까 말까?’ 고민 하고 계시는 모양. 그래서 오늘은 에디터가 감상하고 와서 이런저런 정보들을 정리해보았으니 함께 살펴보자.
영화 야당 기본정보
- 장르: 범죄, 액션, 느와르, 드라마
- 개봉일: 2025.4.16.
- 상영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 촬영기간: 2023.7.15~2023.11월
- 손익분기점: 250만 명
- 감독: 황병국
- 각본: 김효석
- 출연: 김하늘, 유해진, 박해준, 류경수, 채원빈 외
영화 야당 뜻❓
정치권에서 사용되는 '여당', '야당'으로 혼동할 수도 있겠으나. 영화 제목으로 사용된 야당의 뜻은 바로 법에 어긋나는 약물을 유포하다 잡힌 범죄자들 중 수사기관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부류를 뜻하는 말이다.
일반적인 수사가 어려운 마약범죄에서 요긴하게 쓰임. 수감자의 경우, 야당으로 도움을 줄 시 대가로 형량을 감경 받기도 한다.
영화 야당 줄거리

마약범들과 형사들이 치열하게 싸우는 현장에서도 여유롭게 지켜보고 있는 이가 있었으니. 바로 마약 브로커 ‘이강수(강하늘 분)’였다. 그의 정체는 한 마디로 마약판 정보를 수사기관에 전달하고 돈을 받는 브로커 ‘야당’이랄까.
이강수는 재벌 2세가 연류된 거대 마약 범죄를 서울 동부지방검찰청 검사 ‘구관희(유해진 분)’에게도 흘린다. 그 중심에는 국내 마약 유통 조직의 총책 판매왕 염태수가 있었다.
한편, 한 유명 여배우가 마약으로 연류되면서 간만에 큰 건수를 잡은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 형사 ‘오상재(박해준 분)’. 그는 한 번 걸린 범인은 절대 놓치지 않는 악바리 형사였기에 이번에도 마약범들의 실마리를 잡는데 성공한다. 끝내 염태수의 꼬리를 밟게 된 것.
그러나 염태수를 쫓는 과정에서 구관희 형사와 한 패를 먹은 이강수의 훼방으로 일이 틀어져버리고 만다. 피의자 염태수를 구관희에게 빼앗기고 며칠 간의 잠복이 눈앞에서 물거품이 되어 사라진 것.
그리고 그 중심에 야당 이강수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오상재. 이후에도 번번히 야당으로 인해 수사가 가로 막히면서 양쪽 무리는 앙숙으로 거듭나게 되는데…
영화 야당 등장인물 & 출연진

이강수 역 – 강하늘 배우
마약판 브로커이자 야당. 마약 범죄 정보를 비밀리에 수사기관에 넘겨주는 내부자이다.

구관희 역 – 유해진 배우
서울동부지방검찰청 형사 3부장. 밑바닥부터 올라온 야망 있는 검사로, 야당 이강수의 도움을 받아 사건을 해결한다.

오상재 역 – 박해준 배우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 2팀장. 한 번 잡은 범인은 끝까지 잡아 마약 수사대 옥황상제라 불린다.
영화 야당 수위 얼마나 되길래 ‘청불’?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을 받은 영화 야당. 물론 범죄를 다룬 느와르 장르이기 때문에 폭력적이고 잔인한 유혈 장면들이 다수 등장하기도 하지만, 그것 때문만에 청불인 것은 아니다.
성적인 장면도 여러차례 등장하기 때문! 고로, 영화 야당에는 가족이나 친구 등과 함께 보기엔 민망할 수 있는 장면들이 있다는 점, 참고하자.
야당 평점 & 후기

야당 평점 : 네이버 9.16점, 왓챠피디아 3점, 키노라이츠 90.58%, IMDb 7.4점
영화 야당의 개봉주 기점, 평점은 위와 같이 유지되고 있는데! 요즘 영화 티켓 가격이 가격인 지라… 볼지 말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다른 관람객과 에디터의 후기를 모아 추천 & 비추천 포인트를 정리해보았으니 살펴보자.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 시원한 쾌감, 사이다를 선사하는 느와르가 좋아요
- 베테랑, 부당거래, 내부자들을 좋아하는 관객이에요
- 아는 이야기라도 빠른 전개와 현실적인 내용이 더해지면 좋아요
이런 분들께 비추천해요👎
- 캐릭터, 서사, 대사 등 예상되는 뻔한 전개는 재미 없어요
- 단순히 자극적인 것보다 꽉 찬 알맹이 있는 스토리를 원해요
- 범죄, 마약, 정치 음모 등 소재에 피로감을 느끼고 있어요
영화 야당 무대인사 일정


영화도 보고 강하늘, 유해진 등 배우들도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영화 야당 무대인사가 개봉 주에 이어 2~3주차에 걸쳐 치러질 예정이다. 주말에 야당을 감상할 예정이라면 무대인사 일정으로 표를 구해보는 것도 좋겠음. 참고로 2주차에 더 다양한 배우들을 만날 수 있으니 서둘러 예매하는 것을 추천!
영화 야당 쿠키 영상
영화 야당은 쿠키 영상이 1개 있다. 대신 영화가 막을 내린 후 짧은 엔딩 크레딧 후에 바로 나오기 때문에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음. 급한 일정이 있는 게 아니라면 감상하시기를 추천 합니데이.
영화 야당 결말 스포주의❗

오상재 형사는 유력한 대선 후보인 아버지 빽을 믿고 까불던 조훈을 포함해 관련인들을 모두 잡아 들일 작전은 짠다. 오상재는 검찰청에 들어가 구관희의 라이터를 녹음기로 바꿔치기 한다.
이후 조훈은 마지막으로 파티를 열고, 이강수는 검창청을 내려다볼 수 있는 맞은 편 건물에서 모든 것을 녹취하고 라이브 스트리밍을 한다. 결국 모든 범죄가 세상에 공개되자 조훈은 마약에 취해 스스로 목숨을 끊고, 구관희는 검사실에 연행되면서 이강수와 오상재는 복수에 성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