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즈니플러스가 또 일을 낸 건가..! 인공 배양육이라는 독특한 소재의 서스펜스 스릴러 드라마 <지배종>이 공개되고 있다.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드라마 지배종은 <비밀의 숲>을 집필한 이수연 작가의 신작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소재와 장르로 화제를 모았음. 최근 넷플릭스에서 인기를 얻은 <기생수: 더 그레이>에 대적하는 장르라서 앞으로의 이야기가 더욱 기대되는 상황!
게다가 한효주, 주지훈 배우가 호흡을 맞춘 역대급 캐스팅을 뽐내며 무빙의 뒤를 이을 새로운 오리지널 드라마라는 평을 받고 있다구. 첫 출발부터 디플 드라마 1위에 올라서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이 드라마. 과연 어떤 내용일지 줄거리부터 뜻, 원작, 공개시간 등 많은 정보들을 정리해보았다.
디즈니플러스 드라마 ‘지배종’ <목차>
디즈니플러스 드라마 기본정보
- 장르: 드라마, SF, 스릴러, 액션, 판타지
- 공개일: 2024.4.10.~
- 시청등급: 15세 이상관람가
- 독점 스트리밍: 디즈니플러스
- 연출: 박철환
- 극본: 이수연
- 출연: 주지훈, 한효주, 이희준, 이무생 외
드라마 지배종 뜻, 무슨 뜻일까?
“지배할 것인가? 지배당할 것인가?”
작품의 제목인 지배종은 ‘뛰어나고 우수한 품종’이라는 뜻으로, 자연육보다 더욱 우수한 품질인 ‘인공 배양육’을 일컫는 표현이라 볼 수 있다. 더불어 극 중에서 나타나는 무언가를 지배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과 이권 다툼을 빗댄 중의적 의미로도 해석해볼 수 있을 듯!
지배종 초반 줄거리
2025년, ‘윤자유(한효주 분)’가 운영하는 생명공학기업 BF는 세계 최초로 인공 배양육을 개발하는데 성공한다. 이미 참치, 연어, 고등어, 새우의 완벽 배양에 성공했으며, 6개월 이내에 쌀과 감자 등까지 영역을 확장해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힌 BF. 이는 환경 보호를 위한 엄청난 혁신이었지만 농업, 축산업 등 1차 산업에 소속된 자영업자들의 큰 반발을 사게 된다. 자유는 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이러한 반응을 예상했기에 덤덤하게 받아드리려 한다.
하지만 그날 오후, 발표를 마치고 퇴근하던 자유의 차 위로 사람이 떨어지는 사고가 일어나며 모든 것이 바뀌어 버렸다. 자칫하면 경추가 손상돼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었던 이 사고는 자유를 해치기 위한 의도적인 테러였다.
하지만 지나가던 퇴역 군인인 ‘우채운(주지훈 분)’이 빠르게 대처하며 가벼운 타박상으로 마무리된다. 경호원들로부터 이동 루트가 유출되었을 가능성이 생기자 윤자유는 신변 보호를 위해 새로운 경호원을 뽑기로 한다. 그리 하여 고용된 인물은 바로 그녀를 도왔던 우채운이었다.
그리고 그 날의 테러 이후로도 자유에게는 안 좋은 일들이 생기기 시작한다. BF가 개발한 인공 배양육이 사실 세균 덩어리라는 악성 루머가 퍼지는 동시에 랜섬웨어 해킹으로 비트코인 800억 원을 보내라는 협박까지 받게 된 것. 한 번에 악재가 겹치자 자유는 이 모든 일이 우연이 아니라는 것을 눈치채고 사건의 전말을 알아내려 한다.
그런데 왠지 새로 뽑은 경호원 채운은 수상할 만큼 그녀가 처한 문제들을 곧장 해결해내고, 자유는 그의 진짜 정체를 의심하기 시작하는데.
사실 채운의 진짜 정체는 바로 해군 정보사령부 소속의 군인이었다. 채운은 테러를 당해 두 다리를 잃고 물러난 전 대통령 이문규의 명령으로 자유에게 의도적인 접근을 한 것이었다. 전 대통령은 자신의 부재로 가장 큰 이득을 본 회사 BF의 대표인 윤자유를 그 배후로 지목하고, 자유의 믿음을 얻은 심복이 되어 정보를 알아내려 한 것.
인공 배양에 성공한 기업 BF와 대표 윤자유를 둘러싼 진실과 욕망. 그리고 그녀의 곁을 맴도는 우채운을 중심으로 비밀과 의심의 정황이 계속해서 쌓여가게 되는데…
지배종 등장인물 & 출연진

우채운 역 – 주지훈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한 퇴역 군인. 현재는 전 대통령 테러 사건의 배후로 BF 그룹을 의심하며 의도적으로 대표이사 윤자유에게 접근한 후, 경호원으로 일하는 중. 전직 군인 답게 빠른 두뇌회전과 뛰어난 무술 실력을 선보인다.

윤자유 역 – 한효주
생명공학기업 BF의 창업주이자 대표이사. 세계 최초로 인공 배양육 개발을 성공시키며 새로운 시대를 여는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하지만 이를 반대하는 이들로부터 위협을 받기도 하는 중. BF의 성장을 위협하는 문제들을 직면하면서도 계속해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선우재 역 – 이희준
국무총리. 외무부 서기관부터 UN 대표부에 이어 현재의 위치까지, 자신의 힘으로 끊임 없이 성장해왔다. 윤자유를 지지하는 듯 보이지만, BF 그룹을 장악하려는 욕망을 숨기고 있는 속을 알 수 없는 인물.

온산 역 – 이무생
BF의 창립 멤버 중 한 명. 생리학 박사로, 핵심 기술인 배양액 기술의 총책임자를 맡고 있다. 윤자유와는 대학 동기로 20년 간의 우정으로 맺어졌다.
지배종 원작? 작가는 누구지
1화부터 흥미로운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 드라마 지배종. 소설, 웹툰 등 따로 원작이 있나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지배종은 원작이 따로 없는 오리지널 드라마이다.
그럼 누가 집필했을까? 지배종은 많은 사람들의 인생 드라마로 꼽히는 <비밀의 숲>의 이수연 작가 신작이라는 사실!
이수연 작가는 2017년에 작업한 데뷔작 비밀의 숲으로 곧장 스타 반열에 오른 작가이다. 비밀의 숲은 인기에 힘입어 방영한 시즌2 역시 사랑의 불시착에 이은 tvN 최고 흥행작으로 꼽힐 만큼의 명작으로 불리고 있다.
이후에는 이동욱, 조승우가 출연한 의학드라마 <라이프>, 지배종과 같은 SF 장르인 <그리드> 등의 작품을 작업한 이력이 있음. (비록…두 작품은 아쉬운 평가를 받았지만 😥)
지배종 몇부작? 공개시간?
감질나게 일주일씩 기다려서 감상해야 하는 디플 드라마… 과연 결말은 언제 만나볼 수 있을까?
지배종은 총 10부작 드라마로 제작되었다. 예정대로 매주 2편씩 공개된다면 5월 8일에 마지막 화를 감상할 수 있을 듯. 참고로 공개 시간은 매주 수요일 오후 4시이니, 스포 당하기 전에 빠르게 챙겨보자!
지배종 평점 & 후기

근미래인 2025년, 인공배양육이라는 소재를 통해 과학 기술의 발전과 윤리적 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는 드라마 지배종! 소재만 봤을 때는 SF 과학 드라마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BF의 성장을 방해하는 해킹범죄부터 살인 사건까지 다양한 사건이 얽히면서 서스펜스 스릴러로서의 면모를 더 다지고 있음!
특히 윤자유의 몰락을 노리는 인물이 바로 가까이에 있을 수도 있다는 연출을 통해 어떤 것이 진실인지 추리하며 보는 맛도 있을 듯.
이수연 작가의 전작인 SF물 그리드가 방대한 세계관을 벌인 거에 비해 떡밥 회수를 제대로 못하면서 큰 혹평을 받았던 만큼, 지배종에 대한 우려도 많았지만 초반부가 공개된 후 반응은 나쁘지 않은 편이다. 비밀의 숲의 큰 강점 중 하나였던 몰입감 높은 설정과 캐릭터들을 향후 이야기에서도 기대해볼 수 있을 듯.
아직 4화까지 밖에 공개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더 다양한 인물들을 중심으로 서사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한 번 정주행해보시길!
📌 리레코가 주목하는 요즘 드라마, 요즘 이슈 뭐 있더라?